Useful Link

 
  • Events
  • Academic Society
  • Research Group
  • Related Institute
  HOME Useful Link Related Institute

한양대학교, ERICA Campus, 차세대광자기술 ICC (산업분야별집중지원센터)

author
최고관리자
date
16-12-29 17:10
hit
1,120

 http://icc.hanyang.ac.kr/ [466]

미래 사회는 NT(Nanotechnology)와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에 기반을 둔 사물 인터넷의 초연결 정보통신 사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연결의 미래 사회를 지탱할 핵심기술로서 광자기술(Photonics)이 특히 주목 받고 있으며, 여기에는 고유연성 디스플레이를 위한 Plastic Photonics, LED와 태양전지의 청정에너지와 관련된 Green Photonics, 디지털 카메라 기능의 Mobile 스마트 기기와 연결된 Mobile Photonics, 유무선 광통신 기술인 Terabit Photonics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현재 디스플레이, 휴대폰, LED, Solar cell 분야에서 우수한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시장 지배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최근 중국의 거대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대규모 시설투자로 인해 제조 산업에서 치열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제조 장비에 의존한 생산 기술력 향상 보다는 창의적 아이디어 및 고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의 설계 기술력 함양이 매우 절실합니다.

한양대 ERICA 캠퍼스에서는 이러한 산업체들이 처한 기술적 난제들의 극복을 지원하고자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광자기술 부품(특히 LED 등 반도체 광소자)의 전기적, 광학적, 기계적, 열적 특성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약 40여 종의 성능분석 원천기술 및 장비들을 자체 개발하여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를 구축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창적 보유 기술들을 활용하여 2010년 이후 5개국 (한국, 미국, 일본, 대만, 중국 등)의 89기관에 대하여 356회의 기술 분석 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명실 공히 광자기술 성능분석에 관하여 국내외 연구중심 센터의 역할과 국내 대학에서 찾아보기 힘든 산학협력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한양대 ERICA캠퍼스에서는 이와 같은 풍부한 산학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광자기술 (Photonics)’에 관련된 산업분야별 집중지원센터 (ICC)를 구축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설계 기술력에 갖추어 지속 가능한 산학협력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차세대 광자기술’ICC에서는 산업체에 필요하지만 쉽게 획득할 수 없는 독창적 설계 기술들을 장기적이면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하여 확보함으로써, 실질적이며 지속 가능한 산학협력모델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한 센터에서 구축된 첨단 자원들을 대학의 실험 교육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인프라를 제공하고자 함으로써 특성화에 관련된 대학의 미래 비전을 함께 공유토록 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광자기술 관련 부품 및 시스템 산업이 지속 가능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서는 스마트공장으로 대변되는 생산 기술력 향상과 더불어 설계 기술의 확보 없이는 고부가 가치이며 혁신 창조적 제품의 개발이 어렵습니다. 한양대 ERICA캠퍼스‘차세대 광자기술’ICC에서는 광자기술 제품들의 특성을 측정, 분석, 설계할 수 독창적 원천기술들을 확보하여 산학연 관련 여러분들의 함께 국내 광자기술 산업의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7월

‘차세대 광자기술’ 산업분야별 집중지원센터 (ICC) 센터장

심종인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3동 한양대학교 제2과학기술관 602호
Room 602, Science & Technology Building II, Hanyang University, Ansan, Gyeonggi
Copyright © 2011, SPL, All rights are reserved.

TODAY   143
TOTAL   330,368